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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팬서 (2018) / 라이언 쿠글러 단평

출처: IMP Awards

아버지의 죽음으로 왕위를 물려받은 티찰라(채드윅 보스먼)는 부족의 원수이자 비브라늄을 밀거래 하는 악당 율리시스 클로(앤디 서키스)를 쫓다 아슬아슬하게 놓친다. 하지만 율리시스의 시체를 가지고 와칸다로 들어온 에릭 킬몽거(마이클 B. 조던)가 등장해 티찰라에게 왕위를 건 대결을 제안한다. 티찰라가 결투 끝에 지고, 왕위와 [블랙팬서]의 자격을 쥔 에릭은 전세계 흑인들에게 와칸다의 무기를 제공하려 한다.

선대의 죄를 아들대의 두 유사 형제가 대결하며 해소하는 전형적인 왕위 싸움 정치극을 중심에 두고 고전 본드무비 스타일의 하이테크 첩보 활극을 액션의 형태로 잡았다. 하지만 이야기의 중심은 기괴한 조합의 비밀 왕국 와칸다를 무대로 한 미국식 판타지. 흑인에 대한 인종 해방을 묵직한 주제로 배치하고 개인적인 원한과 대의명분을 갖춘 악당을 내세운 각색은 성공적이다. 사실상 같은 구도의 이야기 였던 [토르] 첫번째 편과 비교하면 긴장감과 박력이 훨씬 살아있다. 인상적인 데뷔였던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 만큼 흥미롭지는 않지만, 표범 같은 동작을 활용한 액션 시퀀스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예고편에서 너무 많이 소비하긴 했다.) 그동안 MCU의 장점이었던 메타장르 영화 같은 각색이 능란한 수준에 오른 결과물.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토르] 첫번째 편보다 나을 뿐 범작 수준인데, 와칸다의 배경에 대한 황당한 설정과 에릭과 티찰라의 결투가 늘어지고 설득력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에릭에게 패배한 티찰라가 악당 같은 분위기 이외에는 아직 실정을 하지도 않은 에릭에게 반기를 드는 상황은 그나마 가까스로 이해해 줄만 하다면, 과학 발전에 교류가 가진 중요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듯한 와칸다 설정은 도저히 봐줄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어차피 MCU 모든 영화에 과장과 픽션이 섞여있지만 용인의 한계선까지 간 영화. 영화에서 와칸다를 통해 그리는 아프리카에 대한 짬뽕 묘사나 흑인 해방에 대한 피상적인 설명은 영화의 톤과 지향점을 생각할 때 (특히 이 영화만) 받을 비판은 아니다.

치명적인 단점에도 불구하고 준치로 뽑아낸 세계관과 기획팀의 노련함이 돋보이는 신작. 더 흥미로웠을 부분이 많으나 화제를 많이 낳은 정도에서 만족해야할 범작.

+1) 대체 캡틴은 어디에 있기에 코빼기도 안비치는 것인가?

+2) 왕위를 물려받을 때 환상 장면에서 [캣피플]을 연상한 관객은 나 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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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포스21 2018/02/20 16:46 # 답글

    확실히 쇄국을 유지하면서 그런 과학력을 쌓아 올린다는 건 좀 황당하죠. ^^ 아무래도 만화 원작의 한계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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